본문 바로가기
중요한 꿀팁 정보

스마트폰에 실제 운전면허증을 담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방법 정리

by 메카토크 2022. 7. 28.
반응형

 

이제부터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휴대전화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공공기관과 은행 등 금융기관 및 렌터카 대여업체, 병원, 편의점, 통신사, 선거 등 현행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분증 사본 보관이 필요한 경우엔 별도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도 지난 6개월간 서울 및 대전에서 9만 명에 가까운 시민들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시범적으로 발급받았고 그 안전성과 편의성을 점검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비대면 계좌 개설 및 온라인 민원신청 등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상대방이 필요한 정보만 제공할 수 있어 과도한 개인정보 노출을 막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일 듯싶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기관에선 주민번호와 이름만 공개하면 되고, 렌터카 업체에선 운전면허자격 정보, 편의점에서는 성인 여부만 공개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추가적으로 블록체인,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기술이 적용되었고 본인 명의 1개 단말기에만 발급받을 수 있어서 안전성 확보에도 상당한 신경을 썼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분실 신고 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잠김 처리가 되어서 화면상에 표시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행 운전면허증에 더해 희망자에게 추가로 발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반납하지 말고 꼭 보관해야 합니다.


발급 방법


 

1. IC칩이 내장된 실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위에 링크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발급 신청한 후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수령하면 되는 방법입니다. 기존 소지한 운전면허증을 IC칩이 내장된 새로운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발급받아야 하는데

1만 3천원의 재발급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방문 수령한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신분증'을 다운로드하여 실행시킨 뒤 본인의 스마트폰에 인식시킨 후, 약간의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분실에 따른 재발급 시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IC 면허증으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2. QR코드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스마트폰 1대에만 발급이 되고 분실 등으로 재발급 시 운전면허 시험장 기관을 필히 재방문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1천 원입니다.

 

 

반응형

댓글